본문 바로가기

음료, 디저트 스토리

집에서 콜드브루 커피 만드는 법 (콜드브루 뜻)

콜드브루 뜻 : 콜드 "차갑다"라는 뜻 + 브루 "우려내다" 라는 뜻의 합성어.  

 

오늘은 콜드브루를 만들어보겠습니다. 

더치커피처럼 기계가 없이도 콜드브루는  간단하게 집에서 만들 수가 있어요. 

 

<필요재료>

원두가루 60g, 물300ml, 담을 유리병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드리퍼 (커피를 내릴때 사용하는 깔대기모양의 기구)

드리퍼는 마트나 다이소에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고 가격은  3,000원~ 20,000원 정도합니다. 

 

*만약 드리퍼가 없는데 당장 만들고 싶다면, 드리퍼 없이 만드는 방법은 이 글 맨 아래 적어둘께요. (참고하세요)

 

저는 3년전쯤 투썸플레이스에 구입했던 드리퍼가 있어 사용했습니다. 가격은 기억나지않아요.  한동안 쓰지않아 거의 버려진채로 나두었는데... 이렇게 또 쓸 일이 생기네요. ㅎ

 

콜드브루는 상온이나 차가운 물로 원두를 장시간(12시간정도) 우려내서 추출된 원액을 1주일까지 냉장고에 보관가능하니,  미리 만들어 놓고 냉장고에 보관해놓았다가 아이스커피나 아이스라떼를 만들어 먹을 수 있으니 편하고 좋아요. 그리니 만들어보세요!! 후회없으실거예요! 

 

요즘은 콜드브루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레시피들이 많이 알려져있잖아요. 저도 제가 만든 콜드브루 원액으로 집에서 다양한 커피음료를 만들어 보려고합니다. 

 

 

<제가 사용한 드리퍼>

 

<드리퍼- 아래컵은 크기만 맞으면 다른 컵을 이용해도되요>

 

저는 당장 원두를 인터넷에서 주문했어요. 콜드브루를 만들때는 산미가 별로 없는 원두가 좋다며 ' 과테말라 안티구아'를 추천받았습니다.( 200g 7,000원/  2팩)

오늘 드디어 기다리던 원두가 도착했습니다. 배송전 바로 원두를 갈아서 보내주는 곳이라 커피향이 기가막히네요. 가격도 괜찮구요. 인터넷으로 주문하면 1일~2일은 기다려야해서, 급한마음에 동네 커피숍에 갔더니 너무 비싸더라구요. 그래서 비교해보고, 후기 좋은 인터넷 매장에서 주문했어요!! 

 

 

 

 

 

 

커피를 주문할 때 분쇄도 선택과 원두 선택을 해야하는데, 분쇄도선택은- 더치 / 원두선택- 과테말라 안티구아

 

그럼 이제 만들어볼까요!! (원두:물 = 1:5 비율)

(1) 원두가루 60g을 유리병에 담는다. 

(2) 물 300ml를 같은 유리병에 담는다. (상온물 또는 차가운물/ 저는 상온물 이용)

(3) 유리병에 담긴 원두가루와 물을 잘 섞어준다.

(4) 유리병 뚜껑을 닫고 냉장고에 12시간 넣어둔다.

(5) 12시간뒤 드리퍼에 커피거름종이를 올리고 원두를 추출한다. 

(6) 추출한 원액 50ml +얼음 + 물 부어 콜드브루 완성!!  

 

 

<원두가루 60g>
<물 300ml>

 

<유리병에 원두가루 + 물을 섞는다>

 

 

유리병에서 원두와 물을 잘 섞은 후, 냉장고에 12시간동안 두웠다가 유리병을 꺼내 드리퍼에서 원액을 추출해보겠습니다.  처음에 검정색 컵으로 했더니 안보여서 유리컵으로 바꾸었어요. 엄청 천천히 내려오네요. 기대가 되네요. 콜드브루는 이번이 처음 만들어 보는거라서, 맛이 참 궁금합니다. 설마 배운대로 했는데 실패는 아니겠지요?

 

 

 

한참뒤에 콜드브루가 완성되었습니다.꽤 천천히 내려오더라구요. 분쇄된 원두 때문이겠지요.

완성된 콜드브루는 새로운 병에 담았구요. 이제 가장 기본인 아이스콜드브루를 한잔! 빠르게 만들어서 맛을 보겠습니다. 

 

아이스콜드브루 만들기 

(1) 유리컵에 얼음 8개정도 넣는다.

(2) 만든 콜드브루 50ml 넣는다.

(3) 생수를 넣는다. (저는 너무진한 것은 좋아하지않아서 연하게 제조했어요.)

 

그럼 처음 만든 콜드브로 맛을 볼겠습니다. 우~와~~~ 맛! 있! 어! 요!!! 

이건 팔아도되요!! ㅎㅎ 기대했던거 이상이예요~~  이 글을 작성하면서도 마시고 있는데, 부드럽고 향도 좋고!! 너무 만족입니다.  12시간을 냉장고에서 숙성해 놓아야하니, 여름동안 떨어지지 않게 계속 만들어야겠어요. 앞으로 이렇게 집에서 만든 콜드브루 원액으로  콜드브루라떼, 돌체콜드브루, 아이슈페너등등 콜드브루로 만들수 있는건  계속해서 도전해볼꺼예요!!  

 

 

집에 커피머신기가 있지만 커피머신에서 내려마시는 커피와는 또다른 매력이 있네요!! 한번씩 도전해보세요!! 

 

 

<드리퍼없이 콜드브루 만드는 법>

 

1) 커피원두(60g)를 다시팩에 담는다. (요리 국물 우려낼때 담는 팩)

2) 유리병에 물300ml 넣고, 원두 다시팩을 넣어둔채로 냉장고에 12시간 넣어둔다.

3) 12시간 지난 뒤 원두 다시팩을 건져내면 끝!! 

 

 

이방법으로 해도 결과는 똑같습니다. 맛있게 드세요^^